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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목선 예타 통과, 면목선 노선과 앞으로 추진 일정 등 정리

by 성우로그 2024. 6. 6.

면목선은 서울시 동대문구 청량리역과 중랑구 신내역을 잇는 경전철 건설사업으로 최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면목선이 지어지면 대중교통이 취약한 신내, 망우, 면목동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면목선 건설 사업, 노선, 예상 수혜 지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목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목차

     

    면목선 예타 통과

     

    면목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2024년 제4회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비타당성 조사 심의에서 최종 의결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예타 통과를 위해 면목선 주변 지역 개발 계획을 현행화하고, 차량을 고무 차륜에서 철제 차륜으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총 사업비 절감 계획을 마련해 기획재정부와 KDI에 제시하는 노력을 보였습니다. 서울시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이후 기본계획, 기본 및 실시 설계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면목선 건설사업

     

     사업 개요

    면목선 경전철은 1호선 청량리역에서 6호선 신내역 잇는 총연장 9.15km에 이르는 노선으로 12개 역으로 구성됩니다. 총사업비는 1조 814억 원입니다.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열악한 대상지역의 교통 혼잡 완화 및 도심 접근성 향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추진 경과

    면목선은 1998년 서울시 전철 10호선으로 계획되고 추진되었던 사업입니다. 하지만 외환위기로 인해 경전철로 사업이 변경되었고, 서울시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2021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건설이 확정되었습니다.

     

     면목선 노선도

    면목선은 총 12개 역으로 계획되어 있고, 동대문구에 4개 역, 중랑구에 8개 역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주요 역을 살펴보면, 청량리역에서 1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등과 환승할 수 있고, 면목역은 7호선 환승역, 망우역은 경의중앙선 환승역, 신내역은 6호선 환승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면목선 노선도

     

     

    면목선 수혜 예상 지역

     

     장안동 일대

    장안동은 기존 지하철 노선인 5호선이 장안동 외곽으로 지나고 있었는데 면목선 신설 역사가 장안동 삼거리에 위치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장안삼거리 근처 아파트인 휘경주공 1단지, 장안 힐스테이트. 장안 삼성래미안 2차 아파트 등이 역세권 효과를 누리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면목역 일대

    면목역은 면목선이 들어오면 7호선과 더블 역세권이 됩니다. 면목역 주변은 오래된 단독 주택과 다세대 주택이 많은 저층 주거 밀집지역입니다. 낡고 오래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모아타운, 신통기획 등 주택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면목선 신설과 모아타운, 신통기획 등 주택 정비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망우역 일대

    망우역은 경의중앙선과 더블 역세권이 됩니다. 다만, 면목동과 마찬가지로 노후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추진 중입니다. 면목선이 신설되면 도심 접근성 강화 등 교통 환경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고,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 면목선 이용 수요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즉, 상호 win-win 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앞으로 추진 일정

     

    면목선은 기본 계획 반영과 기본 및 실시 설계 작성 등 후속 절차 고려시 착공까지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되어 2027~2028년에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경전철 착공부터 준공까지 공사기간이 대략 5년 정도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면목선 준공은 착공이 계획대로 진행된다고 가정했을 때 2032~2033년 경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면목선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중요한 첫 관문을 지났습니다. 이제 기본 및 실시 설계 드을 거쳐 실제 공사 착공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서울시는 착공시점까지 3년을 예상하고 있지만, 실제 착공까지 몇 년이 걸릴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교통 인프라가 부족했던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임을 고려하여 최대한 빠르게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면목선이 완공되면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 여건 개선,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면목선 건설 사업 주요 내용과 노선, 수혜 예상 지역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