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 자산의 상승 랠리가 연일 이어지면서 다시금 가상 자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전월 대비 약 37%가 상승하며 5천만원 선에 근접했고, 이더리움 역시 전월 대비 32% 상승하며 300만원을 향해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현물 ETF 승인 기대
최근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으로 분석됩니다.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승인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는 분석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은 연일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원래 SEC는 비트코인 선물 ETF는 승인했으나 현물 ETF는 가격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승인하지 않았는데, 최근 미국 법원이 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허용할 것을 권고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SEC는 블랙록을 포함한 12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를 심사 중입니다.
가상자산 업계는 현물 ETF 승인이 기관 투자자의 대규모 자금이 가상자산 시장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되는 중요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가상자산을 직접 살 수 없었던 기관이 비트코인 ETF를 매수하는 방식으로 투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가격 상승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비트코인 채굴 반감기
2024년 4월에 비트코인 반감기가 예상되면서 비트코인 가치가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약 4년을 주기로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뜻합니다. 그동안 2012년, 2016년, 2020년 반감기를 맞았고, 그 때마다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하였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면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유인이 약화되면서 비트코인 공급이 줄어들게 됩니다. 수요-공급의 경제적 원리에 따라 공급이 줄어들면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반감기에는 비트코인이 상승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현물 ETF 승인 기대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채굴 반감기가 예상됨에 따라 공급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비트코인 가격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긴축 종료 기대감
긴축 통화 정책은 시중의 통화량을 인위적으로 흡수하여 인플레이션을 잡는 정책입니다. 그 동안 미국은 꾸준히 기준 금리를 올리며 긴축 통화 정책을 펼쳐왔는데, 최근 11월 FOMC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되자 긴축 통화 정책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위험자산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긴축 경제 상황 하에서 거래량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긴축 통화 정책이 종료된다면, 시중의 유동성이 가상자산 시장으로 흘러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비트코인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맺음말
비트코인은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 중입니다. 실제로 현물 ETF의 승인이 이루어진다면 비트코인이 대표하는 가상 자산의 가치가 더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물 ETF의 승인은 가상 자산이 제도권 금융 안으로 들어오는 첫 단추가 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언제 이루어질지, 실제 승인이 이루어지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어떻게 변동할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