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초 서울 아파트를 태어나서 처음 매수하고 약 6년 동안 거주했습니다. 그동안 아이가 태어나는 등 삶의 큰 변화가 있었고, 변화된 생활로 인해 이사에 대해 고민을 해온 결과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팔고 새로운 아파트로 갈아타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서울 실거주 아파트 갈아타기에 대한 고민과 선택을 하나씩 정리하여 글로 연재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현재 아파트 선택 이유
기본 정보
서울 성북구 소재 약 30년 정도 지난 복도식 구축 아파트입니다. 공급면적 기준 약 28~29평 정도로 방 3개 화장실 1개의 2베이 구조입니다. 신축 아파트와 비교하면 안방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018년 매매하여 샷시를 제외한 전체 내부 리모델링을 하고 입주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살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매매한 이유
2018년에 현재 아파트를 선택한 가장 큰 장점은 직주근접이었습니다. 집에서 직장까지 대중교통으로 20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위치였기 때문에 출퇴근에 매우 큰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또한, 당시 한정된 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아파트였던 점도 또 하나의 이유였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아파트지만 장점이 더 크게 다가와서 매수했습니다.
현 거주 아파트 장단점은
장점 2가지
1. 직장과 가까운 가성비 아파트
대중교통으로 20분이면 회사에 도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도심 가까이에 있어서 서울 전역으로 접근성도 뛰어납니다. 특히, 종로/광화문과 가깝고 성북동, 대학로 등 주위에 맛집, 카페도 많이 있어서 여가를 보내기에도 좋습니다.
2. 아파트 단지를 운행하는 마을버스
아파트와 가까운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마을버스가 단지 안을 다닙니다. 도보로 지하철역까지 8~10분 정도 걸리지만 마을버스를 이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단점 2가지
1. 높은 언덕
아파트 단지가 상당히 높은 언덕 위에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면 걸어서 올라오면 유산소 운동이 따로 필요하지 않을 정도이며, 집에서 내려다보는 서울 시내 전망이 마치 전망대에서 보는 것처럼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멀리 롯데타워도 보이기 때문에 롯데타워에서 불꽃 축제를 할 때 집 베란다에서 작게나마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여의도 불꽃 축제는 보이지 않습니다.
2. 복도식 구조
최근 신축 아파트는 소형 평수에도 복도식이 아닌 계단식 구조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래된 아파트의 소형 평수는 복도식 구조를 채택한 경우가 많습니다. 복도식은 사생활 침해 문제 등이 있어서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처음 매수할 때 복도식도 괜찮다는 마음을 가졌지만 살다 보니 소소하게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왜 이사할 결심을 하게 되었을까
더 편한 생활을 위해서
작년에 아이가 태어나면서 더 편한 환경에서 아이를 키우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지하주차장과 직접 연결되어있지 않은 복도식 구축 아파트보다는 지하주차장과 바로 연결된 계단식 준신축 아파트가 아이 키우기에 더 괜찮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육아 도움을 받기 위해서
또한, 아이를 키우다 보면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일이 종종 생기게 됩니다. 출산 전에는 오직 부모의 힘으로 아이를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맞벌이 부부의 현실은 그렇게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뜻하지 않은 야근이나 갑작스러운 회식과 같은 일이 생기는 경우에 아이 어린이집 하원을 급하게 부모님께 부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집을 가까운 곳으로 옮기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럼 어디로 가야 할까
선택 기준
실거주 아파트 갈아타기를 결심하고 나서 아파트 선택 기준을 정하고 매수 후보 단지들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갈아타기 아파트 선택 기준은 크게 3가지였습니다.
- 부모님 댁과 가까운 거리
- 비교적 신축 아파트 단지
- 앞으로 투자 가치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는 이사였기 때문에 아이 키우기 편한 환경으로 옮기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 댁과 가까운 점이 중요했고, 입주가 오래되지 않은 준신축 아파트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자산의 전부를 투자하는 결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투자 가치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기준이었습니다.
매수 후보
위와 같은 3가지 기준을 가지고 서울시 성북구, 동대문구 아파트 대상으로 적합한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동대문구 전농·답십리 뉴타운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고 래미안 크레시티, 래미안 미드카운티, 래미안 위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에 집 내놓기
새로 이사 갈 집을 알아보는 것과 동시에 현재 살고 있는 집을 팔기 위해 부동산에 내놓았습니다. 처음 부동산에 연락한 시기는 2023년 9월 정도였습니다. 매도 희망가격은 네이버 부동산을 참고해 다른 매물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평균적인 가격으로 정했습니다. 다만 당시 부동산 시장을 크게 하락 후 관망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 탓인지 몰라도 집을 보러 오는 방문도 2023년에는 거의 없었습니다.
다음 편 예고
최종 매수 후보 3개 단지에 대해 장단점 등 정보를 수집하고 알아보았습니다. 래미안 크레시티, 래미안 미드카운티, 래미안 위브 모두 전답뉴타운에 속해 있으며 서로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하나로 묶여서 평가되는 경우가 많지만 단지별 특성과 장점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비교 분석해서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