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은 비상장기업과 합병하기 위해 미리 주식시장에 상장된 페이퍼컴퍼니입니다. 스팩을 통한 우회상장은 비교적 빠른 절차와 낮은 리스크 등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스팩상장의 의미와 절차, 장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팩상장이란
스팩(SPAC)의 정의
스팩은 Special Acquisition Company의 약자로 비상장기업의 인수, 합병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를 말합니다. 자본시장법 시행령에 따르면 스팩을 다른 법인과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고 모집을 통하여 주권을 발행하는 법인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스팩은 합병의 대상이 되는 비상장기업을 탐색하고 합병하여 상장시키는 것 이외에 다른 영업 활동은 할 수 없습니다.
스팩상장
스팩사장은 우회상장 방법 중 하나로 스팩을 상장시킨 후 공모를 통해 자본을 모으고 다른 비상장기업과 합병하는 상장 방법을 말합니다. 스팩상장은 전통적인 기업공개 절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소해 문턱이 낮습니다.
스팩상장 절차
스팩이 3년 안에 합병에 성공하면 해당 스팩은 없어지고 투자자들은 합병회사의 지분을 받고 주주가 됩니다. 만약 3년 동안 합병에 성공하지 못하면 스팩은 상장폐지되고 투자자들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스팩이 비상장기업과 합병하려면 한국거래소의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한국거래소의 합병 심사는 합병 대상 기업의 재무 상태, 사업 모델, 성장 가능성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합니다.
스팩상장의 장단점
장점 - 빠른 절차, 적은 위험
스팩상장은 전통적인 IPO보다 빠르게 진행됩니다. 통상적으로 합병 심사 등의 절차는 대략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공모가가 2천원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투자자 입장에서는 장외시장이 아닌 정규 주식시장을 통해 비상장기업 인수합병 투자 기회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적은 거래량
스팩은 3년의 기한을 가지고 합병 대상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합병 실패로 인한 청산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팩 주식이 정규 시장 내에서 거래가 되고 있지만, 거래량이나 수요가 낮아서 매도 자체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스팩시장 현황
스팩 상장 100개 돌파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된 스팩이 100개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25개 스팩이 상장된 이후 2022년 45건, 2023년 37건, 2024년 현재 36건으로 매년 30개 이상이 증시에 상장되었습니다. 다만, 합병 기업 물색 실패, 거래소 합병 심사 미승인 등으로 인해 상장폐지를 기대라는 좀비 스팩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낮아진 합병 승인율
올해 스팩 합병 승인율은 64%입니다. 24개 스팩이 합병 신고서를 제출했는데, 6곳은 심사를 철회했고, 7곳은 아직 심사 중입니다. 통상장으로 그동안 합병 승인율은 80% 정도였는데, 올해 들어 한국거래소의 깐깐한 심사 기조로 승인율이 낮아졌습니다. 올해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해 상장폐지된 스팩은 8개입니다.
맺음말
스팩은 특수목적인수회사로 비상장기업과 합병이 유일한 목적입니다. 3년 안에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하면 상장폐지됩니다. 스팩의 장점은 전통적인 기업공개보다 절차 진행이 빠르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지만 3년 안에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하면 상장 폐지되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최근 증권사, 투자운용사 등이 적극적으로 스팩 설립에 참여하면서 주식시장에 상장된 스팩이 최초로 100곳이 되었습니다. 다만, 한국거래소의 엄격한 심사 기조로 인해 합병 승인율이 낮아지면서 합병에 실패하고 상장폐지되는 스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팩의 의미와 스팩상장의 절차, 장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