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캐리 트레이드의 의미와 영향 간단 정리

by 성우로그 2024. 8. 6.

엔화 강세가 글로벌 금융시장을 흔들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빅테크 기술가 하락한 것도 일본은행 금리 인상 이후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움직임 때문이라는 분석도 등장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변동성이 상당히 커지고 있으며 금융당국은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전 세계 금융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엔캐리 트레이드의 의미와 영향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캐리 트레이드의 의미와 영향

 

목차

     

    엔캐리 트레이드란

     

     의미

    엔캐리 트레이드는 일본의 엔화를 차입하여 타국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리가 낮은 국가에서 돈을 빌린 후 금리가 높은 국가에 투자해 수익을 얻으려는 목적에 일어나는 행위입니다. 그동안 일본이 제로금리를 유지하면서 엔캐리 자금이 미국을 포함해 각국에 투자되었습니다.

     

     영향

    엔캐리 자금은 기본적으로 고수익을 노리는 핫머니라고 볼 수 있는데 엔캐리 자금이 들어오면 환율을 떨어뜨리고, 주식을 매입해 주가가 올라가는 효과가 나타나지만, 반대로 엔캐리 자금이 빠져나갈 때는 주가가 폭락하고 금리의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납니다. 최근 미국 주식시장과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폭락도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의 이탈이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일 금리차이 축소

     

     일본 금리 상승

    지난 33년 동안 엔화는 약세 방향으로만 움직였습니다.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하면서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계속 인상했기 때문입니다. 올해도 엔달러 환율은 141엔대에서 7월 초 162엔까지 상승해 37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31일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25%로 인상했습니다. 엔화 가치가 높아지면서 엔달러 환율은 140엔대까지 떨어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일본은행 총재는 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하 전망

    반대로 미 연준은 9월부터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미국과 일본의 금리 격차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의 청산 움직임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움직임

     

     정의

    일본 금리가 오르고 미국 금리가 내려서 미일 금리차가 줄면 엔캐리 트레이드의 매력이 감소합니다. 대출 이자는 오르는데 반해 투자한 기대수익이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이와같은 경우 투자한 해외 자산을 일부 청산하고 자금을 일본으로 다시 가지고 옵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입니다.

     

     영향

    통상 와타나베 부인으로 불리는 일본 투자자들이 엔캐리 트레이드를 통해 투자한 해외 자산 규모는 최대 20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은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멕시코, 호주 등으로 향했지만 엔비디아를 비롯한 미국 빅테크 주식에도 상당수 투자되었습니다. 일본이 전세계 주요국에 가장 많은 돈을 빌려준 국가라는 점, 미 국채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엔화 강세의 영향은 전 세계에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엔캐리 자금 일부는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일본 투자자들의 국내 상장 주식보유액은 약 1616조원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작년말 대비 8% 늘어나는 등 증가 추세입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으로 국내 금융시장 불확실성은 커질 수 있으므로 금융당국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엔캐리 트레이드는 일본의 낮은 금리를 활용해 자금을 차입하여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다른 나라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본 엔화가 그동안 계속 약세 포지션을 이어오면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포지션 잡기 쉬웠지만 올해 들어 일본은행이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엔화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해외에 투자되었던 자금 중 일부가 일본으로 돌아오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지난 달 말부터 시작된 미국 빅테크 주식 하락도 엔캐리 자금 이탈의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 연준이 9월부터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 거의 확정적이면서 미일 금리차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엔캐리 자금의 청산 조건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이와 같은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아 충격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엔캐리 트레이드의 의미와 영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