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MA의 의미, 종류, 특징, 단점 등 정리

by 성우로그 2024. 3. 27.

최근 금융투자협회 발표에 따르면 CMA 잔고는 약 78조원으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MA는 쉽게 표현하면 증권사가 고객이 맡긴 돈을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 주는 상품으로 고객은 투자에 대한 수익을 지급받게 됩니다. 지금까지 CMA의 의미와 종류, 특징, 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 의미, 종류, 특징, 단점

 

목차

     

    CMA란 무엇인가

     

     의미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자산관리계좌라는 뜻입니다. 증권사는 고객이 CMA에 돈을 입금하면 안정성이 높은 국공채, 양도성예금증서 등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금융상품입니다. 즉, 고객 입장에서는 매수 주문과 같은 별도 행위 없이 자동으로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CMA는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여 생활비 통장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주식도 CMA에 있는 돈으로 바로 살 수 있습니다.

     

     현황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CMA 잔고는 79조 5244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CMA 잔고가 59조 7609억원으로 집계된 것을 고려하면 1년 만에 19조 7635억원이 증가한 것입니다.  특히 RP형의 경우 24조 1243억원에서 31조 2268억원으로 7조 1025억원 증가하며 가장 크게 늘어났습니다.

     

     

    CMA 종류 4가지

     

    CMA는 어디에,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 지에 따라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RP형

    CMA-RP형은 증권사가 환매조건부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상품으로 약정수익률을 지급합니다. RP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 다시 일정 금액으로 매수할 것을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발행어음형

    CMA-발행어음형은 증권사가 자체 신용도로 고객에게 발행어음을 판매하여 고객의 자금을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증권사는 일정한 이율을 약속하고 어음을 발행하고, 원금과 약속된 수익을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증권사가 파산하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은 자본 4조원 이상 증권사 4곳(NH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MMF형

    CMA-MMF형은 자산운용사가 고객의 돈을 MMF에 투자하고 수익을 얻습니다. 그리고 운용 성과에 따라 수익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MMF는 Money Market Fund의 약자로 펀드의 일종입니다. 

     

     MMW형

    CMA-MMW형은 고객과 증권사가 랩 계약을 체결하고 증권사는 주로 한국증권금융 예치금에 투자합니다. 한국증권금융 예치금에 투자하면 한국증권금융은 그에 대한 이자를 증권사에 즙니다. 여기서 MMW는 Money Market Wrap의 약자입니다.

     

     

    CMA 특징 2가지

     

     높은 금리

    CMA는 은행 보통예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은행의 수시 입출금 통장이 연 0.1%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는 반면에 CMA는 연 2.5~3.5%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루치 이자를 매일 지급

    CMA는 하루치 이자를 매일 지급하기 때문에 일 복리의 마법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은행의 대부분 예금, 적금은 단리 상품으로 원금에 연 이율에 따른 이자만 붙습니다. 하지만 CMA는 일 복리 상품으로 매일 이자를 받고 다음날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에 이자가 붙는 복리의 마법이 일 단위로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CMA 단점 2가지

     

     적은 영업점 수

    CMA는 사실상 증권사에서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는 은행처럼 영업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영업점을 방문할 일이 생겼을 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ATM에 따라 입금과 출금이 자유롭게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 불가

    CMA는 원칙적으로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증권사의 부도, 파산으로 원금 손실 위험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증권사의 부도, 파산 위험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투자로 인한 손실은 자기가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맺음말

     

    CMA는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상품으로 RP, 국공채 등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은 상품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은 아니므로 완벽하게 안전한 상품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과거 사례, 위험의 현실화 가능성 등을 고려해 보면 100%는 아니자만 안전한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CMA 특징을 생각해 보면 CMA는 생활비 통장으로 사용하면서 투자도 하나의 계좌를 통해 동시에 하고자 하는 경우 적합한 상품입니다. 특히, 일 복리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소액일 경우 일 복리의 장점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지만 자금이 커질수록 일 복리의 매력도 같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CMA의 의미와 종류, 특징, 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