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착공 이후 7년 만에 개통되는 GTX-A 수서~동탄 구간은 파주에서 동탄까지 이어지는 A노선의 일부입니다. 수서에 서 동탄까지 약 20분 정도 걸리고, 요금은 편도 4450원으로 왕복 이용 시 8900원입니다. GTX-A 개통으로 경기 남부와 서울의 접근성이 한층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부터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 운영 계획, 요금 체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3월 30일, GTX-A 부분 개통
수서~동탄 구간 운영 시작
3월 30일부터 운행을 시작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노선은 수서~동탄 구간부터 개통하고, 수서역~성남역~동탄역에서 정차합니다. 성남역과 동탄역 사이 구성역은 토목공사가 지연되어 6월부터 정차할 예정입니다. GTX-A를 타고 동탄에서 수서까지 가는데 약 20분 정도 걸립니다. 같은 구간을 출퇴근 시간에 버스로 이동하면 약 90분, 자가용으로 이동하면 약 70분이 걸린다는 점을 생각하면 출퇴근 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운영 계획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출근 시간인 6시 30분부터 9시, 퇴근 시간인 16시 30분부터 19시에는 평균 17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됩니다. 그 외 시간 배차 가격은 평균 20분 정도입니다. GTX-A 열차는 최대 1062명(좌 296명, 입석 766명)이 탑승할 수 있고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입니다. 현재 예상으로 하루 승객 2만명, 출근시간에는 4700명 정도 이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
GTX-A는 파주 운정~서울역~삼성~수서~동탄으로 이어지는 총 길이 83.1km에 달하는 노선입니다. 이번달 30일 수서~동탄 구간이 우선적으로 개통되고,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26년 말에는 삼성역 정차를 제외하고 전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GTX-A 요금 체계
기본구조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2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평일, 성인 기준 편도 요금으로 10km를 초과하면 5km마다 거리요금 250원이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수서~동탄 구간은 32.8km로 기본요금 3200원에 거리요금 1250원(250원×5)으 ㄹ더해서 4450원이 됩니다
구간별 요금
30일에 개통하는 수서~동탄 구간은 수서역, 성남역, 동탄역에서 정차합니다. 이 역은 정거장마다 간격이 10km를 넘기 때문에 기본요금에 거리요금이 추가됩니다. 동탄~구성(11.1km), 구성~성남(11km), 성남~수서(10.6km)는 모두 요금이 3450원입니다. 수서~구성(21.6km), 성남~동탄(22.1km)은 3950원, 수서~동탄(32.8km)은 4450원입니다.
각종 할인 적용
GTX는 SRT와 달리 수도권 버스, 전철로 갈아탈 때 환승할인이 적용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환승을 할수록 이득인 구조입니다. 또한, 어린이 50%, 청소년 10%, 65세 이상 30%, 장애인과 유공자는 50% 요금이 할인됩니다. 기본요금, 거리요금에 먼저 각각 할인율을 적용하고 50원 단위는 절하하기 때문에 계산된 요금은 총요금에 할인율을 적용한 요금보다 더 내려가게 됩니다.
또한, 5월부터 K-패스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을 한 달 15회 이상 이용하면 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예를 들어 수서~동탄 구간(4450원) 이용자의 경우 환급율에 따라 일반인 3560원(환급률 20%), 만 19~34세 청년 3110원(환급률 30%), 저소득층 2070원(환급률 53.3%)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K-패스와 GTX 자체 할인은 중복해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용 패턴에 따라 비교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맺음말
GTX-A노선은 2017년 착공 이후 7년 만에 일부 구간이 개통되며, GTX 시대의 출발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GTX는 수서~동탄 구간을 약 2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되어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직장인들의 시간을 아껴줄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용요금은 편도 기준 4450원으로 책정되어 다소 비싸게 느껴질 수 있지만 환승할인, 이용자별 자체 할인 또는 K-패스 이용 등으로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번달 30일에 개통하는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 운영 계획과 요금 체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