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순위 청약은 로또 청약으로 불리며 꾸준히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최근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예전만큼 뜨거운 신청 열기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주택 소유 여부, 거주 지역 등과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수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무순위 청약 신청 자격,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무순위 청약이란
무순위 청약은 청약 당첨자가 취소하거나 부적격자로 판명되어 취소된 경우 발생하는 잔여 물량에 대해 100% 추첨 방식으로 다시 당첨자를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일반 청약과 달리 100% 추첨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청약 통장이 없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 유형
무순위 청약은 크게 무순위 사후접수와 계약 취소 주택 재공급, 임의공급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형에 따라 청약 자격 등이 달라지므로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1. 무순위 사후 접수
무순위 사후 접수는 부적격, 계약 포기 등으로 잔여 물량이 발생한 경우 추가 당첨자를 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무순위 청약이 사후 접에 해당하며,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거주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공 주택의 경우 무주택 세대 구성원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계약 취소 주택 재공급
불법 전매, 위장 전입 등 공급 질서 교란 행위가 적발되어 계약이 취소된 물량에 대해 다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취소분이 특별공급인 경우 특별공급으로, 일반공급인 경우 일반분양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자격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인 성인이며,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에 따라 세부 자격이 다르니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3. 임의 공급
최초 및 무순위 입주자 모집 공고 시 경쟁이 발생하지 않아 미분양이 발생한 경우 해당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쉽게 말하면 신청자보다 공급 물량이 많아서 미분양 물량을 처분할 때 사용됩니다. 임의공급 방식은 사업주체가 자율적인 방식으로 공급할 수 있어서 청약홈 사용이 의무가 아닙니다. 별도로 법적, 제도적 규제를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청약홈에서 경쟁 청약을 진행해도 되고,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아도 됩니다.
무순위 청약 신청하기
1. 일정 확인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청약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캘린더에서 특별공급, 일반공급, 무순위 청약 등 유형별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관심단지 알림
신청하고자 하는 입주자 모집 공고는 놓치지 않도록 청약알리미 신청 기능을 활용하면 해당 공고에 대한 정보를 문자메시지 등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접수하기
청약 신청은 접수일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마감 시간 전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에 여유 있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사항
규제지역 재당첨 제한
규제지역에서 공급하는 무순위 청약에 당첨되면 향후 일정 기간 동안 무순위 청약 재당첨이 제한됩니다. 당첨 포기를 하더라도 당첨 이력이 있으면 투기과열지구는 10년, 조정대상지역은 7년 동안 재당첨 제한을 받게 됩니다.
규제지역내 동일주택 당첨자 신청 제한
규제지역에서는 재당첨뿐만 아니라 중복 청약도 금지됩니다. 규제지역 내 청약을 계획하고 있다면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적격 당첨자, 공급질서 교란자 신청 제한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해외 체류기간이 90일이 지난 장기 해외 체류자 등 부적격 당첨자는 일정 제한 기간 동안 무순위 청약 접수가 금지됩니다. 또한, 불법 전매 등 공급질서 교란자도 무순위 청약에 신청할 수 없습니다.
맺음말
무순위 청약은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청약통장 유무, 주택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청약 가점이 낮은 실수요자 위주로 인기가 높습니다. 부동산 호황기에는 일단 신청하고 보는 묻지마 청약도 많았지만, 최근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자금 조달에 대한 계획 없이 신청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무순위 청약의 유형, 자격, 신청방법,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