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와 무상증자는 동일하게 자본금이 늘어나는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자본금이 증가하게 되는 것인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흔히 주식시장에서 유상증자는 부정적, 무상증자는 긍정적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뜻과 차이점, 효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증자란 무엇일까
증자는 기업이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식 발행 수가 늘어나면서 자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기업은 자본금을 늘려서 기업의 운영 자금, 부채 상환, 재무구조 개선 등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법상 기업이 발행할 수 있는 주식의 총 수를 정관으로 정하고 있고, 신주 발행은 정관상 정해진 주식 총 수 범위 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의미
유상증자는 기업이 신주를 발행한 다음 현금을 받고 팔아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존 주주 또는 신규 투자자 모두에게 신주를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기존 주주는 유상증자를 달갑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식 발행수가 늘어나면서 기존 주주의 주식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효과
유상증자는 신주를 발행하여 자금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기업 입장에서는 재무구조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유상증자를 자주 하는 기업은 재무구조가 취약하다는 것으로 인식되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
의미
무상증자는 기존 주주에게 신규 발행 주식을 나눠줌으로써 자본금이 늘어나는 것으로 유상증자와 차이점은 새롭게 들어오는 자금이 없다는 것입니다. 회계상으로 보면 자본 항목 중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을 자본금으로 전입시키면서 자본금을 늘리는 행위입니다.
효과
무상증자는 이익잉여금, 자본이영어금 등 사내 유보금을 바탕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기존 주주에게 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본금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기존 주주 입장에서도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주식시장에서는 무상증자로 인해 유동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심리로 단기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호재? 악재?
통상적으로 유상증자는 악재로, 무상증자는 호재로 받아들여집니다. 다만, 이렇게 확정적으로 나누기보다는 증자를 결정하게 된 배경과 방식, 목적 등을 모두 고려하여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일반적으로 차입, 회사채 발행 등이 불가능한 경우 선택하는 최후의 자본 조달 수단으로 단기 악재로 작용하지만, 조달한 자본으로 신사업 확장, M&A 등을 추진하여 기업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면 장기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상증자의 경우도 유동성 증대에 대한 기대감으로 단기 상승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유통 주식 수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상증자 다음날에는 권리락이 일어나게 되는데 무상증자로 발행주식 수가 늘어나는 만큼 주식 가격을 낮춰 무상증자 전후 시가 총액을 같도록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맺음말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는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익숙하고 자주 만나게 되는 이슈입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호재와 악재로 구분할 수 없는 사안입니다. 유상증자 또는 무상증자 발표 소식만 듣고 묻지마 투자하는 것은 지양하고 꼼꼼하게 배경 등을 살피고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뜻과 효과, 호재인지 악재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주식용어 공개매수 의미와 목적, 절차, 세금 등에 대한 정리
공개매수는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공개적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으로 쉽게 표현하면, “저에게 얼마에 주식을 파세요”라고 나서는 것입니다. 흔히 경영권 분쟁이나 M&A 시 지분 확보를 위해
reviewunited.tistory.com
주식용어 블록딜의 뜻과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정리
블록딜은 주식을 한 번에 대량으로 거래하는 것으로 주식시장과 개별 주가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통상적으로 블록딜은 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장 종료 후 진행되는데, 블록딜 거
reviewunited.tistory.com
공모주 IPO의 의미와 장단점에 대한 정리
IPO는 우리말로 기업공개라고 하며, 쉽게 말하면 주식시장에 자사 주식을 최초 상장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이때 IPO를 통해 주식시장에 처음 공개되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공
reviewunited.tistory.com